회사에서 Putty로 서버에 많이 접속한다. 근데 그때마다 vi로 편집할 때가 많은데 vi 단축키를 잘 모르니 많이 불편했다. 그런데 유튜브를 보다가 알고리즘을 통해 영상을 하나 보게 됐는데 VSCode에서 아주 유용한 툴을 발견했다. VSCode에서 SSH 접속을 하여 디렉토리 목록도 편집기에서 노출시켜서 너무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 툴이다. 한번 보자.

 

1. 확장탭에서 Remote Development를 검색하여 설치한다.

2. F1를 눌러서 SSH를 검색하면 많은 메뉴 중에 Open Configuration File...있을 것인데 그것을 누르면 내 PC의 SSH config 파일을 선택한다. (C:\Users\사용자명\.ssh\config)

3. config 파일을 열면 처음에는 아래처럼 있다. 

파일 안에 호스트랑 유저를 입력하고 저장한다.

Host [계정명]@[IP 주소]:[포트번호]
    HostName [IP 주소]:[포트번호]
    User [계정명]

4. 이제 연결을 해보면된다. F1 누른 후 Remote-SSH:Connect to Host...를 선택한다.

그러면 아까 위에서 config 파일에 저장해둔 연결 호스트가 나온다. 

나는 이 부분에서 잘 안됐다. 그래서 나는 config 파일에 저장한게 안되니 ADD New SSH Host...를 하여 새로 입력하고 config 파일에 저장해줬다. 

ssh 계정명@ip주소:포트번호(또는 도메인) 형식으로 입력하고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어디 파일에 저장해야될지 선택하면 된다.

근데 이렇게 하면 계정이름이 윈도우 계정이름으로 잡힌다. config 파일을 열어서 Host 부분을 보면 IP주소와 포트번호만 써있으니 Host IP주소 앞에 User명@IP주소:포트번호로 바꿔주자

결과적으로 config에 먼저 들어가서 저장할 필요는 없다.

 

5. Host를 선택하면 해당 SSH 의 운영체제를 선택 후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끝난다.

 

 

VSCode에서 원격 디렉토리 접근이 가능하며 편집도 가능하고 터미널까지 가능하다. 너무 편리하다. 지금까진 파일질라로 PC에서 파일 편집해서 파일질라로 옮기고 했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.

 

'IT > genera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SL(Secure Sockets Layer)  (0) 2021.12.07
[방화벽] 기본 포트 차단  (0) 2021.11.22
[IDE] 이클립스 설치  (0) 2021.06.03
[가상화폐] 가정용 데스크탑 PC 이더리움 채굴  (0) 2021.05.28
[통신 프로토콜] MQTT  (0) 2021.05.21

+ Recent posts